울산교육청, 디지털 선도학교 17교 운영

  • 등록 2024.01.30 15:04:49
크게보기

교육정보기술 활용한 교수 학습법 적용 성공 모델 창출

 

서울복지타임즈 이재연 기자 | 울산광역시교육청은 오는 3월부터 디지털 선도학교 17교를 운영한다.

 

울산교육청은 지난해 선정된 4개 교(울산양정초, 도산초, 이화중, 울산외고) 이외에 올해 13개 교를 디지털 선도학교로 선정했다.

 

새롭게 선정된 학교는 농소초, 명정초, 명촌초, 상안초, 삼정초, 언양초, 상북중, 온산중, 현대청운중, 성신고, 신정고, 학성여고, 현대고이다.

 

디지털 선도학교는 2025년 3월 인공지능 디지털 교과서 도입 전에 인공지능 기반 코스웨어 등 교육 정보 기술(에듀테크) 프로그램을 활용한 교수·학습법을 적용하면서 교사의 역할 변화 등에 대한 성공 모델을 창출하고 이를 다른 학교에 확산하는 학교를 뜻한다.

 

인공지능 기반 코스웨어(Course + Software)는 학습자 진단·수준별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는 인공지능 기반 교육과정 프로그램이다. 핵심 기능은 데이터 분석 기능, 인공지능 강의(튜터) 기능, 학생용·교사용 상황판(대시보드)이다.

 

인공지능 기반 코스웨어는 기존의 서책형 교과서를 디지털화하는 수준을 넘어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해 개별 맞춤 학습까지 구현한다. 학생의 수준을 정확히 진단하고 그에 맞춘 최적의 학습 순서를 제공함과 동시에 보조교사로 기능하며 교사의 학습지도·상담을 돕는 역할도 하게 된다.

 

오는 3월부터 디지털 선도학교는 다양한 인공지능 코스웨어를 영어, 수학, 정보 교과에 적용해 교수학습 모델을 개발·보급할 예정이다.

 

정규교과 외에도 초등 돌봄교실, 방과후학교, 학습 부진·취약계층 학생 대상의 보충학습, 개인 교습(튜터링) 등에도 다양하게 교육 정보 기술을 접목해 울산 디지털 교육을 선도할 예정이다.

 

울산시교육청은 이들 학교에 운영비로 교당 5,000만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디지털 선도학교 대표 교사 17명은 교육부 2기 터치 교사단으로 선발돼 지난 15일부터 다음 달 7일 사이 6일 동안 역량 강화 집중 연수 과정(30차시)에 참여하고 있다.

 

디지털 선도학교 17교 관계자는 최근 호텔인터불고 대구에서 열린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주관 ‘대구 인공지능 코스웨어 활용 지원을 위한 이음의 날(매칭데이)’에도 참석했다. 이들은 디지털 선도학교 공동 연수(워크숍) 참석에 이어 인공지능 디지털 교과서 프로토타입 활용 수업 사례를 공유했다. 체험 부스도 직접 살펴보았다.

 

울산시교육청은 앞으로 디지털 인공지능 운영체제(플랫폼) 구축, 전 교원의 디지털 교육혁신 역량 강화 연수, 실천 사례·성과보고회 공유 등으로 디지털 기반 학생 맞춤형 교육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재연 기자 jaeyeon7136@gmail.com
Copyright @서울복지타임즈 Corp. All rights reserved.

주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등포로 153-2, 1층 (당산동 1가) 등록번호: 서울,아54674| 등록일 : 2023-02-06 | 발행인 : 김철| 편집인 : 김두화 | 전화번호 : 1544-3725 Copyright @서울복지타임즈 Corp. All rights reserved.